본문 바로가기
시우애비의 일상

[220525] 텃밭에 자동 물주기 (With 솔밸브)

by 시우아버 2022. 5. 31.
728x90
반응형

 

우리 가족에게는 충남 서산에 별장이 하나 있다.

300평 부지 이고 30평 남짓 구옥과 10평 창고 및 방이 딸려 있다.

 

나머지는 마당과 텃밭 ...

 

주말 농장처럼 주말마다 왕래를 하고 있다.

 

코로나로 인해 돌아 다니지도 못하고, 펜션 비용도 비싸고 해서 그냥 이렇게 지내고 있다.

 

여기서 부터 본론 ㅋㅋ

 

작년 여름에는 텃밭에 심어 놓은 작물에 물을 주러 일부러 찾아가곤 했다.

 

이게 은근히 기름값도 기름값이고 마땅히 서산을 가서도 할게 없다.

 

지금은 더더욱 기름값이 장난이 아니다.

 

그래서 자동 물주기 장치를 만드어 보려 생각만 하고 있었다.

 

머리 속으로는 이미 물을 시원하게 주고 있었다.

 

내가 생각한 설계/실제로는 이렇다.

 

1. 우선 멀리서도 전기를 공급할수 있는 WIFI용 전원 공급장치 구입.

2. 수도에 솔레노이드벨브(상시 닫힘, 220V)를 달고,

3. 스프링클러를 직렬로 연결한다.

4. 서산에 있는 전원 공급장치를... 집에서 휴대폰으로 스위치만 올려 주면... (스토리링크 전용 어플 이용)

5. 끝

 

 

자동물주기 참 쉽죠잉~

1. 스토리링크 제품 S1을 구입. (S1만 아이폰, 안드로이드 다 됨)

가격 1.8만원 선

 

2. 효신전기 솔벨브 구입. (호스 규격에 맞는것을 사면됨)

가격 4.6만원 선 (중국산은 알리 같은데서 2만원 정도이나 발열이 심해 그닥 추천하진 않음. 난 알리.... ㅋㅋ)

 

3. 삼각대 스프링클러 구입. (아래 것이 좋음)

가격 2세트에 3.5만원 선 (품절이 의심되니 빨리 움직이시는게...)

 

 

4. 스토리링크 어플 (무료)

 

 

5. 호스는 되도록 얇은 호스를 사용한다. 13mm가 좋음 수압이 잘 나옴. (직렬로 여러개의 스프링클러를 연결하면 수압이 나오지 않으니 모터펌프를 이용하면 수압이 나온다)

 

스토리링크 어플에 예약 기능이 있어 6AM ~ 8AM 까지 물이 자동으로 나오게 설정해 놓았다.

 

이제 물주러 안가도 된다. 신난다. 기름값 굳었다. ㅋㅋㅋㅋ

자동물주기 Test

 

여기에 ...

딸기도 자라고...

포도도 자라고...

복숭아도 자라고 있다..ㅋㅋ

 

가지가 겁나게 많은 건 안 비밀... 사진이 없다 ㅠㅠ

 

자동 물주기 DIY 총 설치 비용은 10만원 +@만원 잡으면 될 것 같다.

 

끝.

근처 해미읍성에서 연을 날린건 안 비밀..ㅋㅋ

728x90
반응형

댓글